□ 논평: 윤리경영과 기업 경쟁력의 연관성
최근 실험을 통하여 윤리경영의 실천이 회사 이미지 강화뿐만 아니라 기업 역량 강화를
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음.
<사례1>
미국 스탠포드대학 월터 미셀 박사는 어린이에게 마시멜로우를 주고 먹는 것을 참고 기다리면
추후 한 봉지를 더 주는 시험을 실시하였음. 참고 기다린 그룹과 기다리지 않고 먹은 그룹의 시험
성적은 25%이상 차이가 났음. 규정과 행동 강령에 따라 자기통제를 할 수 있는 자가 더
유능하다는 실험결과가 나온 것이라 할 수 있음.
<사례2>
글로벌 기업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음.
해당 프로그램의 도입 결과를 확인하여 보면, 윤리경영 프로그램을 교육을 통하여 자기
통제능력이 높아진 그룹의 매출이 약 18% 높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.
<시사점>
윤리 경영 실천은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매출 신장으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, 자기 통제가
가능한 유능한 직원을 육성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음.
또한, 회사 직원들도 윤리경영 실천이 회사 성과 향상뿐만 아니라 개인 역량 향상에도 도움이
된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음.
|